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붕새가 날은 까닭은? 1

오! 한국의 달마여 지난 줄거리를 설명한 다음 이어짐 1

법왕청신문 이존영 기자 | 하처래 하처거何處來 何處去. 우리 인간은 어디서 왔다가 어디로 가는 것일까. 우리 인간은 태어나기 이전의 곳도 모르고 죽음 그 이후의 곳도 알수 없다.

 

 

부처님佛陀은 바로 이러한 삶의 이치를 한 조각 뜬 구름이요, 죽음은 한 조각 구름의 스러짐이라고 말했다.

 

나는 무엇일까. 누구나 예외 없이 겪는 생노병사生老病死의 과정을 거치는 우리의 인생은 무엇일까. 왜 태어나고 죽을까. 삶의 진정한 목적은 무엇이고 죽음의 진정한 의미는 무엇일까. 무엇을 기쁨이라 이르고 무엇을 슬픔이라 이를까. 삶과 죽음의 경계는 어디일까.…

 

그는 이러한 본질적이고 근원적인 답을 얻으려 세정世情을 끊고 불제자가 되었고, 얻고자 하는 답에 가까이 가려 참선을 통한 수행에 몰두했다. 아니 지금도 고통받는 중생들을 위한 수행을 계속하고 있다.

 

서기 1914년(불기 2458년) 음력 5월 9일 술시 제주도 서귀포시 도순동 331번지에서 徐成賢·李卯生 부부의 3남 2녀중 장남으로 태어난 일붕은  어릴때부터 총기가 넘쳐 할아버지 徐鳳辰 선생의 전폭적인 뒷받침을 받으며 당시 제주의 제일가는 문장이자 덕망가였던 외삼촌 李華 선생께 한학을 배웠다.

 

 

민족정신이 투철했던 할아버지의 뜻에 따라 학교 대신 서당에서 공부했던 일붕은 학동들 가운데 나이가 가장 어렸음에도 성적이 제일 뛰어나 귀여움을 독차지했다. 이때 공부만 잘한 것이 아니라 불가에서 말하는 ‘마음의 승복을 입은’ 흔적을 곳곳에 남겼다. 뱀과 개구리를 함부로 죽이고 꽃을 함부로 꺾는 일을 나무란 일, 할아버지가 잡아온 고기중 살아 숨 쉬는 고기를 골라 되살려 준 일 등이 그것이다.

 

15세의 나이로 서당의 훈장이 된 일붕은 이미 제주 전체에 학문이 높은 청년으로 소문이 나 한학이 상당한 경지에 오른 노인들과 교유하면서 漢詩를 즐겨 짓기 시작했다.

 

어느날 귤나무를 심다가 문득 스스로가 한심스럽다고 느낀 일붕은 道人을 찾아 전라도 영광과 일본을 다녀오기도 하였다. 그러는 틈틈이 마을 어린이들에게 민족혼을 불어넣는 가르침을 주다가 일본인 순사의 감시를 받았으나 똘똘 뭉친 이웃의 협조로 위기를 넘겼다.

 

16세에 할아버지의 강요에 의해 고부이씨(亥生) 집안으로 장가를 들었지만 ‘세속의 삶’에 만족을 느끼지 못하다가 신경쇠약증세에 시달렸다. <법화사>를 드나들며 불교에 심취한 일붕은 종송을 듣고는 출가를 결심한다.

 

문종성번뇌단聞鐘聲煩惱斷, 지혜장보리생智慧長菩提生, 이지옥출삼계離地獄出三界, 원성불도중생願成佛度衆生, 종소리 들리니 온갖 번뇌 다 끊어지고 / 지혜가 보리(覺道)가 생기는구나 / 지옥을 여의고 인간 세상에 나타나 / 부처를 이루어 중생을 제도하리. 원차종성편법계願此鐘聲遍法界, 철위유암실개명鐵圍幽暗悉皆明삼도이고파도산三途離苦破刀山,일체중생성정각一切衆生成正覺, 

 

원컨대 이 종소리 온 법계에 두루 퍼져 / 철위산어둠 다 밝혀서/ 삼도의 괴로움 다 여의고 지옥산 깨어져서 / 일체중생 모두 정각을 깨치게 하소서.

 

마치 仙界에서 들려오는 것 같은 이 종송을 듣고 스님들께 빌린 불경을 탐독하던 일붕이 주지 스님을 찾아가 출가의 뜻을 밝혔으나 일언지하에  거절당했다.

 

집안의 반대도 극심했다. 그동안 자식도 태어났다. 그럼에도 일붕은 부처님의 품에서 고결한 생애를 보내면서 높은 경지의 학문을 얻고 싶었다.

 

생각다 못해 부인 이씨에게만 승낙을 반강제로 받은 후 부처님이 말을 타고 담을 뛰어넘어 속세를 벗어난 유성 출가와 흡사하게 새벽에 담을 넘어속세를 뒤로 했으나 또 잡혀오고 말았다. 일곱 번 도망쳤다가 일곱번 모두 붙들려오자 할아버지도 어쩔 수 없다는 판단이 내렸는지 출가를 허락했다. 이때 태몽이 큰 도움을 주었다. 불가에 널리 알려진 일붕의 태몽은 이렇다.

 

한반도 최남단에 자리한 제주도 남제주군 중문면 도순리 331번지. 이천 서씨 공도공파恭度公派의 중시조격인 제주목사 서상우徐相虞의 10대 장손徐鳳辰과 11대 장손 徐成賢 父子가 살고 있는 집.50호가 되는 마을에 이천 서씨가 오손도손 모여사는 半農 半漁村.

 

만물을 소생시키는 따사로운 봄기운이 바다 바람에 실려오는 어느날 밤, 이씨 부인(李卯生)은 몸을 뒤척이다 눈을 떴다. 너무 신기한 꿈을 꾼 것이다. 이것이 말로만 듣던 태몽이 아닐까 하고 이씨 부인은 낮을 붉혔다.

 

갓 피어난 개나리보다 더 노란 색깔의 옷차림에 한길 반이 넘는 긴 지팡이를 짚은 백발의 노승이 신비하고 오묘한 흰 구름이 자욱하게 싸인 한라산 꼭대기로부터 미끄러지 듯 날아내려 왔다.

 

백발의 노승은 이씨 부인 앞에 서더니, 품안에서 사방팔방으로 영롱한 빛을 발하는 푸른 옥구슬을 꺼내어 건네주며 말했다.

 

 

“이씨 부인이여! 이 구슬을 받으시오."

 

깜짝 놀란 이씨 부인은 마음을 가다듬고 다소곳한 몸가짐과 정중한 목소리로 그 노승에게 물었다.

 

“스님은 어느 절에 계신 스님이시온데 이런 값진 보배를 저에게 주시는 것입니까?”

 

“나는 한라산 백운사白雲寺에 있는 중 입니다. 그동안 이 푸른 옥구슬을 전할 곳을 찾았으나 마땅히 전할 데가 없더니, 이제 귀댁에 인연이 닿아 전하게 되었습니다. 모두 인연이니 더 이상 묻지 말고 이 옥구슬이나 받으시오.”

이씨 부인은 다시 물었다.

 

“이처럼 진귀한 옥구슬을 어찌 아무 까닭도 없이 거저 받을 수 있겠습니까?”

 

“세상의 모든 일은 전세前世에 지은 인연에 따라 되는 것인데 대가는 무슨 대가입니까? 부인이이 옥구슬을 받을 만한 인연을 지었고, 나 또 한그 인연에 따라 드릴만 해서 드리는 것이니 여러말씀 마시고 받기나 하십시오.”

 

이씨 부인은 사양해서 될 일이 아님을 깨닫고 두손을 모아 노승이 건네주는 옥구슬을 소중하게 받았다. 받아 든 옥구슬에는 부인이 알 수 없는 글자가 새겨져 있었다.

 

“스님께서 인연 따라 주시는 것이라니까 받기는 받았습니다만 옥구슬에 새겨진 글자가 무슨 뜻인지나 가르쳐 주십시오."

 

“네, 그것은 삼장전인(三藏傳印)이라는 네 글자입니다.

 

“그것은 무슨 뜻입니까.”

 

“머잖아 부인께서 아들을 얻으시면 그 아드님이 장차 삼장법사라는 이름을 가진 큰 인물이 된다는의미입니다."

“삼장법사, 삼장법사, 삼장법사…”

 

이씨 부인은 수없이 되 뇌이며 그 뜻을 알고자 애썼으나 도무지 삼장법사에 대해 알 길이 없었다. 그래서 다시 물었다.

 

“스님, 삼장법사란 것이 도대체 무엇입니까?”

 

“부인께서 지금 이 노승이 아무리 설명해 드려도 잘 모르실 것입니다. 그러하오니 어찌 여러 말씀을 드리겠습니까? 장차 태어날 아드님이 크면 저절로 알게 될 날이 올 것이니 더 이상 묻지 말고 옥구슬이나 고이 간직하옵소서.”

 

말을 마치자 노란 옷을 입은 백발의 노승이 실로 눈 깜짝할 찰나에 어디론가 사라졌다. 깨어보니 꿈이었다.

 

그로부터 약 1년 후인 1914년 5월 9일. 그의 祖父徐鳳辰은 새벽에 꿈을 꾸다가 黃를 입은 백발노승을 만났다. 黃衣의 백발 노승이 말했다.

 

“댁에 귀한 아기가 탄생할 것이니 각별히 사랑하여 키우십시오. 장차 그 아이가 자란 후 도통을 하면 하늘 밑의 구름을 헤치고 날아다니며 천하를 주름잡고 세계를 누빌 것입니다.

 

다시 말씀드리지만 널리 포덕을 펼칠 귀한 아이를 잘 가르치고 잘 키우십시오.”

 

말을 마치자 노승은 흔적도 없이 사라졌다.

 

‘참 이상한 꿈이 있구나.'라고 생각한 그의 조부는 잠자리에서 일어나 빗자루를 들고 집안 곳곳을 쓸고 동네 어귀까지 청소했다.

 

무식하지만 순박하고 착했던 조부는 그렇게나마 귀인을 맞이할 준비를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