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왕청신문 이정하 기자 | "구담불광선유포瞿曇佛廣宣流布"는 불교의 창시자인 석가모니(구담, 瞿曇)부처님의 가르침을 널리 전파하는 것을 의미한다. 이 구절은 불교의 진리를 세상 곳곳에 퍼뜨리고자 하는 염원을 담고 있다. 1. 구담불瞿曇佛: 석가모니부처님을 의미하며, 깨달음을 얻은 존재로서 진리를 전파하는 역할을 강조한다. 2.광선廣宣: 널리 알리고 퍼뜨린다는 뜻으로, 불교의 가르침이 국경과 문화, 인종을 초월하여 전파되는 것을 나타내고 있다. 3. 유포流布: 흐르고 퍼진다는 의미로, 불법佛法이 물처럼 자연스럽게 모든 곳에 스며들어 사람들의 삶을 변화시키는 모습을 말하고 있다. 시각적 이미지 구담불광선유포의 이미지로는 맑은 샘물처럼 불법이 널리 퍼져나가 사람들의 마음을 정화하고, 어둠을 밝히는 등불처럼 지혜를 제공하는 모습을 떠올리면 된다 의미와 가치 1. 보편성: 불법은 특정 집단에만 국한되지 않고, 모든 존재에게 열려져 있다는 점을 강조한다. 2. 자비와 지혜: 석가모니처님의 가르침은 자비와 지혜를 통해 중생을 깨우치고 구제하는 데 중점을 두고있다. 3. 영향력: 불교의 가르침이 사회, 문화, 개인의 삶에 미치는 긍정적인 영향을 나타 낸다. "구담불광선유포"
법왕청신문 이정하 기자 | 오늘은 “일용호호시日用浩浩時”라는 구절을 중심으로, 우리의 일상 속에서 어떻게 풍요로움을 발견하고 실천할 수 있는지를 살펴보고자 합니다. 이 구절은 우리의 매일매일의 삶에서 느낄 수 있는 무궁무진한 풍요와 가능성에 대해 이야기합니다. 1. 일용호호시, 일상 속의 무궁무진함 ‘일용호호시’는 매일의 일상 속에서 겪는 풍요롭고 넉넉한 시간의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여기서 ‘일용’은 ‘매일의’, ‘호호시’는 ‘광대하고 넉넉한 시간’을 의미합니다. 즉, 우리의 매일매일이 그 자체로 풍요롭고 의미 있는 시간이라는 것을 의미합니다. 일상의 풍요로움: 우리의 일상은 단순히 반복적인 하루하루가 아니라, 무궁무진한 가능성과 풍요로움을 내포하고 있습니다. 우리가 매일의 삶을 풍요롭게 만드는 것은 우리의 마음가짐과 태도에 달려 있습니다. 현재의 가치를 인식하기: 우리는 종종 미래에 대한 염려나 과거의 회상에 매몰되어 현재의 가치를 놓치곤 합니다. 그러나 ‘일용호호시’를 통해 현재를 충실히 살아가고, 매일의 순간이 지닌 가치를 인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2. 일상 속 실천, 매일의 삶을 풍요롭게 하는 방법 ‘일용호호시’를 실천하기 위해, 우리는 다음과 같
법왕청신문 이정하 기자 | 오늘은 생과 사의 진리인 ‘생존하래 사향하거生從何來 死向何去’라는 깊은 질문을 중심으로 생과 사의 진리에 대해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이 질문은 우리의 존재와 삶의 의미를 탐구하는 데 중요한 통찰을 제공합니다 1. 생의 기원: 생존하래生從何來 ‘생존하래’는 우리의 삶이 어디에서 시작되었는지를 묻는 질문입니다. 이 질문은 우리 존재의 근본적인 출처와 생명의 본질을 탐구하는 데 중요한 의미를 지닙니다. 생의 근원: 우리의 생명은 어디에서 왔는가? 이는 단순한 생물학적 질문을 넘어서, 우리의 존재가 우주와 자연, 그리고 인연의 법칙에 의해 어떻게 형성되었는지를 탐구하는 질문입니다. 불교에서는 생명이 끊임없이 윤회하며 인연의 법칙에 따라 이어진다고 가르칩니다. 존재의 본질: 우리의 생명은 단지 육체적인 출발점만이 아니라, 정신적이고 영적인 차원에서도 깊은 의미를 지니고 있습니다. 우리의 존재는 단순히 물리적인 시작이 아니라, 인연과 행위, 마음의 작용에 의해 형성됩니다. 2. 사의 귀향: 사향하거死向何去 ‘사향하거’는 우리가 죽음 이후 어디로 가는지를 묻는 질문입니다. 이는 우리의 삶과 죽음 이후의 세계에 대한 이해를 요구하는 질문입니다.
법왕청신문 이정하 기자 | 오늘은 ‘복혜양족존福慧兩足尊’이라는 깊은 법문을 함께 살펴보겠습니다. 이 표현은 불교의 중요한 교리 중 하나로, 복과 지혜의 완전한 조화를 이루는 존재를 의미합니다. ‘복혜양족존’은 우리가 신앙의 길을 걸으며 추구해야 할 중요한 가치와 목표를 제시합니다. 1. 복과 지혜의 의미 복福: 복은 물질적, 정신적 안락과 행복을 의미합니다. 이는 우리의 삶에서 긍정적인 에너지와 번영을 가져오는 요소입니다. 복은 우리에게 인생의 기쁨과 성공을 가져다주며, 사회적 관계와 공동체의 행복에도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혜慧: 혜는 지혜를 의미하며, 깊은 통찰력과 올바른 이해를 통해 삶의 진리를 깨닫는 것을 뜻합니다. 지혜는 우리의 마음을 밝히고, 복잡한 문제를 해결하며, 올바른 길을 찾는 데 필수적인 요소입니다. 2. 복과 지혜의 조화 ‘복혜양족존’은 복과 지혜가 상호 보완적으로 작용하며, 두 가지가 완전하게 결합된 상태를 나타냅니다. 이는 단순히 복을 추구하거나 지혜만을 추구하는 것이 아니라, 이 두 가지를 함께 갖추어야 한다는 교훈을 담고 있습니다. 복의 중요성: 복은 우리의 삶에서 안정과 행복을 제공합니다. 좋은 인연을 만들어가고, 타인과의 관계
법왕청신문 이정하 기자 | 오늘은 우리가 일상 생활 속에서 어떻게 평등을 실천할 수 있는지에 대해 재미있고 유익한 법문을 나누고자 합니다. 평등은 불교에서 매우 중요한 가치 중 하나입니다. 부처님께서는 모든 존재가 본질적으로 평등하다고 가르쳤습니다. 하지만 이 평등을 실제로 어떻게 실천할 수 있을까요? 오늘은 우리 모두 함께 재미있게 알아보기로 합시다. 1. 마음의 평등으로 차별 없는 사랑 먼저, 마음의 평등을 실천해봅시다. 여러분이 가장 좋아하는 과일이 무엇인지 떠올려보세요. 이제 그 과일을 다른 사람에게도 나눠주며, 그들의 반응을 지켜보세요. 사람마다 좋아하는 과일이 다를 수 있지만, 그 과일을 대하는 우리의 마음가짐은 어떠한가요? 우리가 사랑을 나눌 때, 그 사랑은 모든 사람에게 차별 없이 전달됩니다. 실천 예시: 친구, 가족, 동료 등 주변 사람들에게 작은 선물을 준비해보세요. 선물의 크기나 가치는 중요하지 않습니다. 그 선물을 통해 평등한 마음을 표현해보세요. 예를 들어, "오늘 기분 좋아 보이네요. 이 과일 하나 드세요!"라는 말과 함께 건네는 작은 배려가 큰 평등의 시작이 될 수 있습니다. 2. 말의 평등으로 따뜻한 말 한마디 말은 사람의 마음을
법왕청신문 이정하 기자 | 반야般若는 지혜를 의미하며, 불교에서 최고의 지혜를 뜻한다. 이 지혜는 단순한 지식이나 논리적 이해를 넘어서, 궁극적인 진리를 깨닫는 것을 의미한다. 반야의 지혜를 통해 우리는 모든 고통과 번뇌로부터 자유로워질 수 있다. 첫째, 반야의 지혜는 무지에서 벗어나게 한다. 우리 대부분은 무지 속에서 살고 있다. 무지는 우리를 잘못된 길로 인도하고, 고통과 번뇌를 불러일으킨다. 그러나 반야의 지혜를 통해 우리는 사물의 진정한 본질을 깨닫게 되며, 무지에서 벗어나게 된다. 이로 인해 우리의 마음은 맑아지고, 고요해진다. 둘째, 반야의 지혜는 연기緣起의 법을 이해하게 한다. 연기란 모든 현상이 서로 의존하며 일어난다는 불교의 근본 교리이다. 반야의 지혜로 우리는 모든 존재가 서로 연결되어 있음을 깨닫게 되며, 이로 인해 우리는 더욱 자비롭고, 상호 존중하는 마음을 가지게 된다. 우리는 자신과 타인이 본질에서 다르지 않음을 알게 되어, 서로를 사랑하고 배려하게 된다. 셋째, 반야의 지혜는 참된 자유를 얻게 된다. 우리는 여러 가지 집착과 욕망으로 인해 고통받는다. 그러나 반야의 지혜를 통해 우리는 모든 집착과 욕망이 무상하고, 실체가 없음을 깨
법왕청신문 장규호 기자 | 오늘 우리는 "영혼은 불멸하는가?"라는 주제를 가지고 깊은 성찰의 시간을 가져보겠습니다. 이 질문은 오랜 세월 동안 많은 철학자, 종교 지도자, 그리고 과학자들에 의해 논의되어 왔다. 여기서는 다양한 관점에서 영혼의 불멸에 대해 생각해 보고자 한다. 1. 불교의 관점 불교에서는 영혼의 개념보다는 '마음'과 '업'의 개념을 중요시 한다. 불교에 따르면 모든 존재는 인연과 조건에 의해 일시적으로 형성된 것이다. 우리가 죽은 후에도 우리의 행위, 즉 업業은 계속해서 영향을 미친다. 따라서, 엄밀히 말하면 영혼은 불멸하지 않지만, 우리의 행동과 의식은 연속성을 가지고 있다. 이를 '윤회'라고 합니다. 우리는 끊임없는 생사윤회의 과정에서 해탈을 목표로 삼아야 한다. 2. 힌두교와 영혼의 불멸 힌두교에서는 영혼, 즉 '아트만(Atman)'이 불멸하다고 믿는다. 아트만은 우리의 본질적인 자아로, 물질적인 몸과는 별개로 존재한다. 이 영혼은 다양한 육신을 거치며 윤회하지만, 그 본질은 변하지 않는다. 힌두교도들은 이 영혼이 궁극적으로 '브라만(Brahman)', 즉 우주의 궁극적 실체와 합일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3. 기독교와 영혼의 불멸 기독
법왕청신문 이정하 기자 | 오늘은 禪의 공덕에 대해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禪선은 불교에서 마음의 평온과 지혜를 얻기 위한 중요한 수행 방법이다. 禪은 우리의 일상생활과 정신적인 건강에 깊은 영향을 미치며, 이를 실천함으로써 우리는 몸과 마음의 평화를 얻을 수 있다. 禪이 건강에 미치는 영향 첫째, 禪은 신체적 건강을 증진시켜 준다. 규칙적인 선禪 수행은 우리의 몸에 다음과 같은 긍정적인 변화를 가져다준다. 스트레스 감소 : 禪을 수행하면 마음이 고요해지고, 스트레스가 줄어든다. 이는 스트레스로 인한 신체적 문제들을 예방하고, 면역력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된다. 혈압 조절: 禪 수행은 혈압을 안정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이는 심장 건강을 유지하는 데 큰 도움이 된다. 통증 완화: 禪을 통한 집중과 호흡 조절은 신체의 통증을 완화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 특히 만성 통증을 겪는 사람들에게 유익하다. 禪이 마음가짐에 미치는 영향 둘째, 禪은 정신적 건강과 마음가짐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마음의 평온: 禪 수행은 마음을 고요하게 하고, 평온한 상태를 유지하게 한다. 이는 일상생활에서의 불안과 걱정을 줄여준다. 집중력 향상: 禪을 통해 우리는 집중력을 기를 수
법왕청신문 이정하 기자 | 오늘은 삼보三寶의 공덕과 불교의 삼보에 대해 이야기를 하고자 한다. 삼보란 불교에서 가장 귀중하게 여기는 세 가지 보물을 뜻한다. 이 세 가지는 불보佛寶, 법보法寶, 승보僧寶이다. 삼보는 불교 신앙의 중심이자, 불교 수행의 기반이다. 삼보의 공덕을 이해하고 이를 실천하는 것은 우리에게 큰 이익을 가져다준다. 1. 불보佛寶의 공덕 불보는 부처님을 뜻합니다. 부처님은 깨달음을 얻어 중생을 구제하신 분이다. 불보의 공덕은 다음과 같다. 깨달음의 상징 : 부처님은 깨달음을 통해 진리를 깨우치신 분입니다. 부처님의 가르침을 따름으로써 우리도 깨달음을 얻을 수 있다. 자비의 화신 : 부처님은 모든 중생을 위한 대자대비의 마음을 가지신 분입니다. 부처님의 자비를 본받아 우리도 자비로운 마음을 가질 수 있다. 올바른 길의 안내자 : 부처님은 우리가 올바른 길을 갈 수 있도록 가르침을 주신 분입니다. 부처님의 가르침을 따름으로써 우리는 올바른 삶을 살 수 있다. 2. 법보法寶의 공덕 법보는 부처님의 가르침을 뜻한다. 이 가르침은 우리가 진리를 깨닫고 올바른 길을 갈 수 있도록 도와준다. 법보의 공덕은 다음과 같다. 진리의 깨달음 : 부처님의 가르침
법왕청신문 이존영 기자 | 초심을 잃지 말라는 간단한 원칙만 끝까지 붙잡고 지킨다면 순탄한 생활을 이어갈 수 있다. 끝을 조절하기를 처음과 같이 하면 실패하는 일이 전혀 없다. 모든 것은 항상 시작이 가장 좋다. 배은망덕(背恩忘德)하여 철면피로 살면, 인과응보(因果應報)그 답이 기다리고 있다. 살면서 내 맘대로 안되거나 힘들고 어려울때 간절하여 실 오라기라도 잡고 싶었을때 우연이든 필연이든 의지하여 모면 했다면 그때 그 맘을 잊지말라! 사람이 사람의 근본을 잘 지켜야 "삶"이 순탄해 진다. 어렵고 힘들었을때 그 마음을 만난 인연을 우리는 초심(初心)이라 늘 생각 하라> 그 초심(初心)을 망각(妄却)하고 살만하면 언제 그랬느냐 배은망덕(背恩忘德)한다면 요즘 문명은 최 첨단화 된 시대에 살더라도 인성은 가장 후진국 시대에 살고 있다 할 것이다. 성공의 비결은 목적의 불변에 있다. 하나의 목표를 가지고 꾸준히 나아간다면 성공한다.
법왕청신문 이정하 기자 | 우리의 삶 속에서 우리는 종종 자신을 속이곤 합니다. 불기자심不欺自心은 그러한 자기기만을 멈추고 진정한 자아를 깨달아야 한다는 가르침을 담고 있다. 불기자심은 단순히 거짓말을 하지 않는 것을 넘어, 자신의 마음을 정직하게 바라보고 있는 그대로의 자신을 인정하는 것다. 부처님께서 말씀하시기를, 모든 고통의 근원은 우리의 무지와 집착에서 비롯된다고 하셨다. 우리는 현실을 왜곡하고, 자신에게 편한 방식으로 세상을 바라보려는 경향이 있다. 하지만 그러한 방식은 오히려 더 큰 고통을 초래할 뿐다. 진정한 해탈과 평온은 자신의 마음을 속이지 않고, 진실한 마음으로 살아갈 때 찾아오는 것이다. 불기자심은 자아 성찰의 시작이다. 자신을 속이지 않는다는 것은 자신의 잘못과 부족함을 직시하고 그것을 인정하는 용기를 갖는 것을 의미한다. 우리는 완벽하지 않다. 때로는 실수하고, 잘못된 선택을 할 때도 있다. 그러나 중요한 것은 그러한 실수를 인정하고, 그것을 통해 배워 나가는 것이다. 자신의 마음을 속이지 않으려면 끊임없는 마음챙김과 성찰이 필요하다. 일상에서의 작은 선택들, 행동 하나하나가 자신의 본심과 일치하는지 되돌아보아야 한다. 그렇게 할 때
법왕청신문 이존영 기자 | 옛날, 한 작은 산골 마을에 화자라는 노승이 살고 있었다. 화자는 지혜롭고 자비로워, 마을 사람들 모두가 그를 존경했다. 화자는 매일 아침 일찍 일어나 마을 주변을 걸으며 자연을 관찰하곤 했다. 어느 날, 마을에 한 젊은 스님이 찾아왔다. 그의 이름은 일현이었고, 그는 자신의 깨달음을 얻기 위해 화자를 찾아온 것이었다. 일현은 화자에게 물었다. "스님, 어떻게 하면 깨달음을 얻을 수 있습니까?“ 화자는 미소를 지으며 대답했다. "염일방일拈一放一이 무엇인지 알고 있는가?" 일현은 고개를 저었다. "아니요, 스님. 그 뜻을 가르쳐 주십시오.“ 화자는 근처에 있던 작은 나무 가지 하나를 집어 일현에게 보여주었다. "이것이 염일拈一이다. 하나를 집는다는 뜻이지.“ 그 후, 화자는 그 가지를 놓아버리며 말했다. "그리고 이것이 방일放一이다. 하나를 놓는다는 뜻이지.“ 일현은 여전히 이해하지 못한 표정이었다. 화자는 친절하게 설명을 이어갔다. "인생은 이와 같단다. 무엇인가를 잡고, 그것을 내려놓는 과정이지. 우리는 살아가며 많은 것들을 잡고, 또 많은 것들을 놓아야 해. 그 과정에서 너무 집착하지도, 너무 방임하지도 않는 것이 중요하단다.
법왕청신문 이정하 기자 | 존경하는 불자 여러분, 오늘 우리는 "선악응보善惡報應"와 "습관習慣"에 대해 함께 성찰해보겠습니다. 이는 불교에서 중요한 개념으로, 우리의 행동과 생각이 어떻게 응보 되고, 습관이 어떻게 우리의 삶을 형성하는지에 대해 깊이 있는 이해를 제공합니다. 1. 선악 응보의 개념 선악 응보는 우리의 행동과 생각이 어떻게 결과로써 응보 되는지를 설명하는 개념이다. 이는 인과관계의 법칙으로, 선한 행동은 좋은 결과를 초래하고, 악한 행동은 나쁜 결과를 초래한다는 원리가 의미이다. 이는 생사윤회의 법칙에 따라 인간의 행동이 그에 상응하는 결과를 가져온다는 것을 강조하고 있다. 2. 선악 응보의 원리 선善 : 선한 행동은 자비, 인내, 선행 등을 포함하며, 이는 긍정적인 결과를 초래한다. 선한 행동은 우리 자신뿐만 아니라 주변 환경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악惡 : 악한 행동은 탐욕, 증오, 폭력 등을 포함하며, 이는 부정적이고 고통스러운 결과를 초래한다. 악한 행동은 자신과 주변 사람들에게도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응보報應 : 선 악한 행동의 결과는 바로 응보로 나타납니다. 이는 직접적인 결과뿐만 아니라 장기적인 영향까지 포함한다.
법왕청신문 이준석 기자 | 존경하는 불자 여러분, 오늘 우리는 불교에서 중요한 개념인 "극락極樂"에 대해 함께 성찰해보겠습니다. 극락은 많은 불교 신자들에게 깊은 의미를 지닌 장소로, 그 본질과 의미를 이해하는 것은 우리의 신앙과 수행에 큰 도움이 됩니다. 1. 극락의 정의 극락은 산스크리트어 '수카바티(Sukhavati)'의 번역으로, '극도의 즐거움과 행복이 있는 곳'을 의미합니다. 아미타불(阿彌陀佛, Amitabha Buddha)이 주재하는 이 이상적인 세계는 고통이 없고, 기쁨과 평화가 가득한 장소로 묘사됩니다. 이곳은 중생들이 깨달음을 향해 나아가는 과정에서 머물 수 있는 이상적인 수행의 장소입니다. 2. 아미타불과 극락 극락은 아미타불의 서원誓願에 의해 만들어진 정토淨土입니다. 아미타불은 무수한 생명을 구제하기 위해 48개의 서원을 세웠으며, 그 중 가장 중요한 서원이 중생들이 그의 이름을 부르며 기도하면 극락에 태어나도록 하겠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아미타불에 대한 신앙과 염불念佛은 극락에 태어나기 위한 중요한 수행 방법입니다. 3. 극락의 특징 극락은 여러 불교 경전에 상세히 묘사되어 있습니다. 《무량수경(無量壽經)》과 《관무량수경(觀無量壽經)》
법왕청신문 이정하 기자 | 존경하는 여러분, 오늘 우리는 불교의 중요한 개념 중 하나인 "사방정토四方淨土"에 대해 깊이 있는 성찰을 나누고자 합니다. 사방정토는 불교에서 여러 부처님이 주재하는 이상적인 세계를 의미하며, 이는 우리에게 깨달음과 평화의 길을 제시하고 있다. 1. 사방정토의 개념 사방정토는 동서남북 네 방향에 존재하는 부처님의 청정한 세계를 의미한다. 각각의 정토는 특정한 부처님에 의해 주재 되며, 그 부처님의 원력과 자비에 의해 조성된 이상적인 수행의 장소이다. 사방정토는 중생들이 깨달음을 얻기 위해 태어나 수행할 수 있는 청정한 세계이다. 2. 사방정토의 종류 사방정토는 일반적으로 다음과 같은 네 가지로 구분한다. 동방유리광세계 東方琉璃光世界, 약사여래 藥師如來의 정토 동쪽에 있는 유리 광 세계는 약사여래가 주재하는 정토로, 이 세계는 질병과 고통이 없는 곳이다. 약사여래는 중생들의 병을 고치고, 육체적, 정신적 고통을 없애기 위해 원력을 세운 부처님입니다. 이 정토에서는 모든 존재가 건강과 행복을 누리며 깨달음을 향해 나아간다…. 서방극락세계西方極樂世界, 아미타불阿彌陀佛의 정토 서쪽에 있는 극락세계는 아미타불이 주재하는 정토로, 이 세계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