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5 (목)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인터뷰

튀르키예 공화국 선언 100주년, 주한 튀르키예 무랏 타메르 대사와의 단독 인터뷰

10월 30일에 서울의 신라 호텔에서 기념일 행사 개최
튀르키예에는 삼성, LG, 그외 건설업체들이 진출해있다.

법왕청신문 이존영 기자 |  “10월 29일, 우리는 튀르키예 공화국 선포 100주년을 큰기쁨으로 축하할 것입니다,” 주한 무랏 타메르 대사는 지난 24일에 외교저널과의 인터뷰에서 이와 같이 말했다. 

 

타메르 대사는 외교저널과의 독점 인터뷰에서 지난 “2월에 튀르키예에서 엄청난 지진이 있었습니다. 거의 5만 명 이상이 목숨을 잃었고 한국은 각계각층에서 도와주려고 우리에게 달려왔습니다.”

 

 

문: 튀르키예와 한국 간의 외교 관계는 공식적으로 1957년에 체결되었습니다. 이 기간 동안 관계는 어떻게 발전해 왔는가요?

 

답: 사실, 우리의 관계는 한국 전쟁에서 시작되었습니다. 튀르키예는 한국 형제들이 공산주의에 맞서 싸우기 위해 지원하려고 2만 1,500명의 군인을 한국에 보냈습니다. 그리고 우리는 한국에서 약 1,000명의 병사를 잃었고 그 중 462명은 지금 부산의 유엔 전쟁기념관 공원에 묻혀 있습니다.

 

그리고 우리는 1957년에 한국에 대사관을 열었습니다. 그 때부터 양국 간의 양국 관계가 빠르게 발전해 왔습니다.

 

 

양국 정부 관계뿐만 아니라 튀르키예 사람들은 한국의 유엔 안보리의 비상임 이사국 참여에 대한 지지와 같이 다양한 분야에서 서로 지원합니다. 그리고 그 결과 한국은 곧 유엔 비상임 이사국이 될 것입니다.

 

그래서 우리 두 나라 사이에는 서로 양국관계뿐만 아니라 다양한 분야에서 서로 지원하는 전통이 있습니다.

 

문: 튀르키예의 독립 기념일을 소개해 주십시오.

 

답: 10월 29일에 우리는 튀르키예 공화국 선포 100주년을 큰 기쁨으로 축하할 것입니다.

 

실제로 10월은 아주 좋은 달입니다. 먼저 10월 3일에는 대한민국의 건국일을 기념하는 개천절이 있습니다.

 

그런 다음 한반도에서 적대 행위를 중단한 정전 협정의 70주년을 축하하고 이제 튀르키예 공화국 선포 100주년을 기념합니다. 그래서 10월 달에는 세 가지 주요 사건이 있습니다.

 

제가 말한 대로 튀르키예 공화국은 1923년에 위대한 지도자 무스타파 케말 아타튜르크에 의해 세워졌고, 현대 튀르키예의 기초가 마련되어 튀르키예는 국제 공동체의 책임 있는 회원이 되었습니다. 튀르키예는 현재 NATO의 회원국입니다.

 

문: 튀르키예와 대한민국 간의 현재 상호무역 규모는 어떻게 되나요? 앞으로 두 국가 간의 상호무역을 증진시키기 위한 계획이 있나요?

 

답: 우리의 무역 규모는 연간 약 100억 달러 정도입니다. 이는 대한민국에 매우 유리한 상황이기 때문에 어떻게든 무역 다각화를 원합니다. 우리는 이를 위해 한국 파트너들과 협력하고 있습니다. 이번 해에 무역 규모가 더 늘어날 것으로 기대됩니다.

 

하지만 더 중요한 것은 튀르키예와 대한민국 간의 무역 규모가 계속해서 늘어나고 있고, 다양화되고 있다는 점입니다. 다른 국가 간의 무역이 줄어드는 상황에서도 이러한 양상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특히 무역 규모가 늘어나는 것 뿐만 아니라 다양성도 늘어나고 있다는 점이 중요합니다.

 

그래서 코로나 대유행 시기후에 우리의 무역적 관계에는 밝은 미래가 보인다고 볼 수 있습니다.

 

 

문:  튀르키예에서 어떤 산업 분야가 한국 투자자들에게 매력적인가요?

 

답: 튀르키예에는 삼성 공장이 있습니다. 그리고 LG가 튀르키예에 큰 배터리 공장을 오픈하고 있습니다. 또한 튀르키예와 한국의 건설 기업체들은 매우 좋은 협력 관계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들은 유라시아 터널을 건설했는데, 이 터널은 유럽과 아시아를 연결합니다.

 

또한 튀르키예와 한국 기업은 세계에서 가장 큰 1915 카나카렐레 다리를 공동으로 건설했습니다. 이 다리는 튀르키예 북서부 카나카렐레 주에 위치하며, 랩세키(Lapseki)와 게리볼루(Gelibolu) 해안 마을에서 남쪽으로 약 10km 떨어진 곳에 자리하고 있습니다. 이 다리는 세계에서 가장 긴 현수교로, 주요 길이는 2,023m로, 일본의 아카시 해협 다리(1998년)를 32m를 능가합니다.

 

따라서 튀르키예와 한국 기업은 매우 좋은 경험을 쌓고 있으며, 이제 더 큰 프로젝트를 찾고 있습니다.

 

문: 한국 관광객에게 어떤 관광 명소를 추천하고 싶으신가요? 튀르키예에 외국 관광객을 유치하기 위한 정부 프로그램이 있을까요?

 

답: 튀르키예는 한국과 비슷합니다. 우리는 여름, 봄, 가을, 겨울이 모두 있는 네 계절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관광객들은 자신의 마음이 가는 곳에서 각 계절마다 하고 싶은 것을 즐길 수 있습니다.

하지만 더 중요한 것은 튀르키예가 문명의 발상지라는 사실입니다. Göbeklitepe는 약 10,000년 전으로 거슬러 올라가는 지역으로, 그곳은 인류 문명의 제로 지점입니다.

 

우리는 이를 강조하기 위해 Göbeklitepe가 얼마나 오래된지 언급하고 있습니다. 그릇된 이야기가 아닌지 확인하기 위해 12,000년 전까지 거슬러 올라간다고 말씀드립니다! 예수가 땅에 내려오기 10,000년 전, 메소포타미아 전역에서 순례자들이 Göbeklitepe에 세운 대형 신전 복합체를 찾아 왔습니다.

 

이는 인류 역사에서 처음으로 사냥-채집 사회에서 더 안정된 농업 사회로 전환된 시기와 일치합니다. 인간들이 야생 곡물을 사용하고 기르는 방법을 배우면서, 그들은 농업으로의 삶을 위해 전통적인 유목민 생활을 떠나야만 했습니다. 이러한 전환은 최초의 영구 도시와 마을로 이어졌으며, Göbeklitepe에는 빠르게 최초의 영구 종교 복합체로 이어지게 되었습니다.

 

언급한 것과 같이, Göbeklitepe는 현재 우리가 알고 있는 현대 문명의 시작인 "시간의 제로 포인트"임을 알 수 있는 정보가 있습니다. 이제 이곳은 방문객들에게 열려 있으며, 여러분들은 역사를 발견하고 이 놀라운 장소를 방문할 때입니다!

 

매우 유감스럽게도, 그 지역은 대한민국 정부의 '레드 리스트'에 포함되어 있어 관광객들에게 그 지역을 가라고 권장하지 않는 곳입니다. 그러나 우리는 우리의 대한민국 동료들에게 실제로 그 지역이 안전하다고 느껴진다면 그곳을 방문하고, 그곳에 가서 튀르키예 파트너들과 이야기를 나누며 보안 및 관광 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만약 그들이 그 지역이 안전하다고 느낀다면 그곳을 대한민국 관광객들을 위해 개방해야 한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그 지역은 제가 언급한 대로 인류 문명의 제로 포인트입니다.

 

문: 올해 대사관에서는 독립 기념일을 축하하기 위한 특별 프로그램이 있을까요?

 

답: 네, 10월 30일에 서울의 신라 호텔에서 우리의 공화국 선포 기념일을 축하합니다. 10월 29일인 우리의 기념일이 일요일에 해당되기 때문에, 더 많은 손님들이 참석할 수 있도록 월요일에 행사를 개최할 예정입니다.

 

그 행사 중에 수원의 Ankara 학교 학생들을 만날 수 있을 것입니다. Ankara 학교에 대해 들어보신 적이 있나요? Ankara 학교는 한국 전쟁에서 투쟁한 튀르키예 군인들에 의해 한국 전쟁 고아들을 돕기 위해 1952년에 설립되었습니다.

 

그 학교는 학교뿐만 아니라 한국 전쟁 고아들을 위한 병원, 클리닉, 게스트 하우스로 이루어져 있었습니다.

 

그 때부터 거의 900명의 학생들이 그 학교를 졸업했으며, 그 중 소수의 졸업생들이 현재 75세에서 80세 사이로 생존해 있습니다.

 

그들은 우리의 국경일 행사에 참석할 것이며, 튀르키예 노래를 부를 것입니다. 기억해주세요, 그들은 60년에서 70년 전에 그 노래를 배웠고, 그 노래를 부를 것입니다. 이것은 매우 감동적인 순간입니다.

 

 

문: 귀하의 국가에서는 어떤 축제가 중요한가요? 자세히 설명해 주세요.

 

답: 우리는 종교적인 축제를 기념합니다.  튀르키예는 이슬람 국가이기도 합니다. 우리는 두 가지 주요 이슬람 축제를 기념하며, 우리의 공화국 선포 기념일도 축하합니다.

 

또한 4월 23일에 터크 대의회 개회를 기념하고, 7월 15일에는 테러리스트들에 의해 실패한 쿠데타 시도일을 기념합니다. 그들을 물리치기 위한 날입니다.

 

문: 외교관으로 일하면서 가장 보람 있거나 행복했던 순간이 어떤 것인가요?

 

답: 좋은 질문이네요. 외교관이 될 수 있는 시험에 합격한 것을 알게 된 것이 가장 행복한 순간이었습니다. 그것은 36년 전에 제게 알려져서, 그 때 저는 외교관이 되는 것이 꿈이었고, 이제 그 꿈을 이루게 되었습니다. 내가 다시 산다면, 다시 외교관이 되고 싶을 것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또한 나는 진정으로 나의 직업을 좋아하고, 나의 직업을 사랑합니다.

 

문: 자세한 소개를 부탁드립니다. 경력, 가족, 취미 등에 대해 말씀해 주세요.

 

답: 저는 결혼했습니다. 남자 아이와 여자 아이 둘을 두고 있습니다. 제 딸은 지금 저와 함께 있고, 아들은 튀르키예에서 사업가로 일하고 있습니다. 가끔 그가 저를 방문하기도 합니다. 제 딸은 여기 학교 다니고 있어요. 10살이고, 5학년에 다니고 있습니다. 우리는 한국을 정말로 좋아하고 여기에서 지내며 즐겁게 보냅니다.

 

우리가 이곳에 처음으로 도착한 날부터, 우리는 자신들의 큰 형제와 자매들의 집에 온 것 같았고, 모든 한국 사람들이 그런 느낌을 가지게 해주었습니다.

 

물론 2월 6일에 튀르키예에서 대규모 지진이 발생했음을 언급해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거의 5만 명이 넘는 사람들이 목숨을 잃었고, 대한민국 측에서는 우리를 돕기 위해 급히 와 주었습니다.

 

윤석열 대통령께서 친절하게도 직접 여기까지 와서 조의를 표하셨습니다. 박진 외교장관도 왔고, 국회의장도 왔고, 거의 모든 장관들이 조의를 전하러 왔습니다.

 

또한 한국의 다양한 분야에서 온 사람들이 조문록에 서명하고 튀르키예에 보낼 물건을 주었습니다. 심지어 김치 상자도 보내주셨습니다.

 

그래서 우리의 조문록은 4개월 동안 열려 있었습니다. 일반적으로 조문록은 3~4일 동안 열리는 것이 일반적이지만요.

 

우리의 조문록은 4개월 동안 열려 있었던 것은 한국의 형제자매들이 와서 튀르키예에서 발생한 일에 대해 진심으로 슬퍼했던 마음을 표현하고 싶어서였습니다.

 

이것은 말뿐만이 아니라 심장 속에서 깊은 정성이 담겨 있는 것입니다. 그리고 우리는 형제이며, 우리는 한국 사람들과 같은 피를 나누고 있다고 진정으로 느끼고 있습니다.

 

게다가 튀르키예와 한국은 언어 문법에서 매우 유사하고, 전통도 많이 공유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우리는 시골 집에 들어갈 때 신발을 벗습니다. 식사할 때 바닥에 앉습니다. 우리가 연로한 사람들에게 말할 때나 가족 구성원을 대할 때 우리는 존댓말로 큰 존경을 표합니다. 이러한 점들은 거의 동일합니다.

 

그래서 1950년대에 우리 군인들이 이 땅에 왔을 때, 그들은 모르는 사람들을 돕기 위해 여기에 온 것이 아니라 수백 년 전에 이미 알고 지낸 오래된 친구를 돕기 위해 왔습니다. 그들이 도착하자마자 그들은 자신들을 알고 있다고 느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