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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별기고

담화의 저서 중에서...욕망은 횃불 같다.

괴로움이란 무엇인가?

법왕청신문 이존영 기자 | 담화의 저서 중에서...욕망은 횃불 같다. 

 

 

5. 괴로움이란 무엇인가 ?

 
세존께서는 대각을 성취하시자, 이 법을 맨 먼저 누구에게 전할까 생각해 보셨다.

이 법은 심히 미묘하고 뜻이 깊어 일반 사람들은 이해하기 어렵다고 생각하시고 골똘히 궁리하신 끝에 먼저 생각나는 사람이 있었다.

그 사람은 울다가라는 사상가다. 세존께서는 수도에 들어가시기 전에 찾아보고 싶어 울다가라의 집을 찾아 가셨으나, 그는 이 세상을 이미 더한 후였다. 
그 다음으로 생각 하신 사람이 세존께서 고행을 하고 계실 때 세존을 모시고 도와준 다섯 사람이 있었다. 소문을 들으니 바라다 국의 녹야원에서 고행을 계속하고 있다고 하였다. 
세존께서 계시는 곳에서 녹야원까지는 600여리나 되었지만 세존께서는 맨 처음 법을 설하실 상대를 찾아 먼 길도 멀다 하지 않고 걸음을 재촉하셨다.

다섯 비구는 본래 세존께서 출가하시기전 대궐에 계실 때 신하들로서, 세존께서 출가하시자 따라 나서서 계속 세존과 함께 고행을 하다가, 세존께서 깨달음에 아무런 도움이 되지 못함을 아시고 고행을 그만 두시자 세존이 타락 했다고 생각하고, 세존 곁을 떠나 고행을 계속하고 있었다. 
그리고 얼마 후 세존께서 찾아 가시자 그들은 자기도 모르게 벌떡 일어나서 공손히 합장 배례하였다. 
“비구니들아, 출가한 사람을 가까이 해서는 안 된다. 그 하나는 쾌락에 치우치는 것이다.

온갖 욕망에 애착을 가지는 것은 성자가 가까이 할 것이 아니다.

또 하나는 금욕에 치우치는 것이다. 스스로 고행을 일삼는 것은 다만 괴로울 뿐이고 아무런 이익이 없다. 나는 이 두 가지 극단적인 것을 버리고 도(道)를 깨달아야 한다고 생각한다.” 
우선 쾌락에 치우쳐도 안 되지마는 고행에 치우쳐도 안 된다고 하시어, 전일에 비구가 세존의 곁을 떠나가 고행을 계속하고 있는 그들의 잘못을 타이르신 것이다. 그리고 세존께서는 유명한 사제를 설 하셨다.

이 사제는 최초의 설법의 중심적인 것이었을 뿐 아니라, 불교가 성립된 바탕이 된 것이다. 
“비구니들아, 생은 괴로움이다. 늙음은 괴로움이다. 미운 사람을 만나는 것도 괴로움이고, 구하여 얻어지지 않는 것도 괴로움이다.”
이것이 첫 번째의 고제이다. 세존께서 출가 하시게 된 과제도 바로 이 사게인 것이다. ‘사람은 왜 세상에 태어나는가? 왜 늙어 병드는가?

그리고 왜 죽어 가는가’ 하는 커다란 의문을 해결하기 위해 출가하신 것인데, 세존께서는 그 의문을 다 풀으시고, 이제 다섯 비구니들에게 그것을 설하신 것이다. 그러면 이 모든 괴로움의 원인은 무엇인가?

그 괴로움은 어디서 오는가’ 하는 것을 세존께서는 한 마디로, “갈망하는 사랑이 있기 때문에 괴로운 인생이 있는 것이다.”고 하셨다. 또한 재물을 탐하고 명예를 바라고 권세를 얻고자 하는 데서 괴로움이 생긴다.

이것이 둘째 번의 사제이다. 다음, 그 괴로움은 어떻게 없앨 수 있느냐 하는 방법에 대해서는 갈망하는 사랑이 없으면 인생에 괴로움은 없는 것이다.

그러니 그 갈애를 없애면 괴로움은 저절로 없어진다고 하셨다. 이것이 세 번째의 사제이다. 
아무런 욕심이 없으면 근심 걱정이 없으며 괴로움도 있을 수 없는 것이다.

세존께서는 그 괴로움을 해결하는 방책의 실천 항목에 대해서 말씀 하시기를, 곧 사물을 올바르게 보고, 올바르게 생각하고, 말을 올바르게 하고, 일을 올바르게 행하고, 올바르게 직업을 가지고, 올바른 일에 정성을 다 기울이고, 일을 마음으로 생각하여 잊지 않고, 올바른 일에 의해 마음이 안정되면 괴로움은 없어진다고 하신 것이다.

이리하여 다섯 비구니들은 세존의 제자가 되었다. 

 

                                  대품경 사분율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