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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대법왕 일붕 서경보 큰스님 전기집 오! 한국의 달마여 19

화두의 모순투성이 19

 

법왕청신문 이존영 기자 | “참선의 요지는 무엇입니까?”“대답이 너무 길어지므로 참선 요결, 參禪 要訣로 대신합니다. 이 참선요결은 수행과 그로 인한 증상, 결과, 상태를 여러모로 잘 표현하고 있습니다.

 

학인學人은 수행 중에 큰 의심이 나타날 때는 앉아서는 서기를 잊어버리고 서서는 앉음을 잊어버린다..

 

빵을 먹되 맛을 모르고 걸어 다녀도 걷는 그것을 모른다.

 

바보같이 오뚝하게 앉아서 일체를 잊어버려서 가슴 가운데 도무지 한 생각도 없게 되면 사면四面이 텅 비어서 탕탕하여 걸림이 없다.

 

이때 종래從來로 의심하던 공안公案만 들고 앉았으면 마치 만리萬里나 높은 히말라야의 산정의 얼음 속에 있는 것 같고 또는 허공 위에 서거나 높은 유리 다락에 앉은 그것 같다.

 

그리하여 몸과 마음이 탈락脫落하여 편안함을 얻으면 가슴 속이 청량하여 비할 데가 없도다.

 

좌선이 만약 이런 경지에 이르면 이는 참선을 반半이나 이룬 것이니 이때에는 두려워하지도 말고, 알려고 하지도 말아라.

 

그런고로 기운을 번쩍 내어 퇴정하지 않으면 홀연히 맑은 얼음 산이 무너지는 것 같고 백옥으로 세운 누각이 무너짐과 같으니라.

 

그러나 이에 만족하여 만약에 부처와 조사祖師를 업신여기면 크게 그르쳐 마귀가 나타나는 경계에 빠질지니 학인이 근신해야 할 곳이니라.

 

이때에는 모름지기 눈 밝은 선사禪師를 찾아가서 여러 가지의 병통을 물리치고 다시 정진하면 마음이 거침없이 자재自在하여 이제부터 무위 경계에 들어가리라. 만약 이러한 경계에 이르고 보면 이것은 참선의 완전한 공을 이룬 것이리라.

참선은 본디 특별히 기이함이 없어 마음을 환히 밝혀 본분에 주住할 뿐이로다.


결국, 참선은 요령이나 잔재주를 부림이 없이 원칙을 지키면서 선사의 지도를 받아야 한다는 것입니다. 만약 혼자서 생각이 내키는 대로 참선하는 고집을 부리다가는 결정적인 실패에 접하게 될 것입니다.”

 

 

“좌선하면 어떤 효과가 있습니까? 뜬구름 잡는 식이 아니라 구체적인 예를 들어 설명해 주십시오."

 

“좌선을 열심히 하면 질병 치유, 급한 성격 교정, 의지력 양성, 능률 향상, 두뇌 발달, 인격 완성, 깨달음 획득, 심적 평안, 사회발전의 기여, 끝없는 공덕無功德 등을 얻을 수 있습니다."

 

“듣자 하니 선은 화두가 매우 중요한 것으로 보이는데, 화두가 무엇인지 궁금합니다."

 

“화두話頭는 공안公案이라고도 하는데 큰 스님께서 참선하고자 하는 제자에게 던져주는 커다란 의문입니다.

 

보통이 공안은 비논리적이고 비상식적인 경우가 많습니다.

 

이는 모순의 극복을 한 마디로 초 지혜작인 직관으로 인위적인 사고의 틀을 뛰어넘어 또 다른 창조적인 세계에 도달하기 위한 다리 같은 것이 화두입니다.

 

물론 화두를 깨치는 궁극적인 목적은 자기의 본성을 아는 것입니다. 이 자기의 본성을 알았을 때 비로소 해탈의 문이 열릴 것입니다.”